본문 바로가기

소비심리학의 이론적배경과 다양한 요인

코인 투자 정보 블로그 발행일 : 2022-08-17
반응형

소비심리학이란 1960년경 미국 심리학회에서 만들어진 심리학 분과이다. 심리학을 응용하여 소비자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소비자 행동을 연구한다. 오늘은 소비심리학의 이론적 배경과 여러가지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

인지심리학과 사회심리 하에서 큰 영향을 받았으므로, 이 두 영역에 대한 지식이 많아야 학업이 수월하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학자로 리처드 패티와 존 카시오포가 있으며 <설득의 심리학>의 저자인 로버트 치알디니 역시 유명인 사다. 이들은 사회적 영향력이라고 부르는 현강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저 정교화 가능도 모형과 같은 이론화를 통해 이 분야에 막대한 기여를 하였다. 오늘날은 행동적 의사결정이론과 소비자 정보처리 관점이 소비자 행동연구의 양대 산맥을 구성하고 있다. 경제학, 인지심리학, 사히 심리학, 행동주의 학파의 바탕이 되어 서로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소비 심리학의 내적 요인

소비 심리학이 작용하는 요인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바로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이다. 내적 요인은 학습, 기억, 동기, 감정, 성격, 가치, 태도변화, 설득 커뮤니케이션, 소비자의 판단 및 결정 과정 등이 구매에 영향을 준다. 

태도

태도는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소비자 행동 연구에 있어 가장 큰 관심이 되어 온 대상이다. 고객만족> 점포 태도> 구매의도 관계가 유기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제시하였으며, 추호정은 의류점포 내 구매환경(최소 요구, 판매원 자질, 쇼핑 편의성, 제품의 다양성)과 감정적 반응(적극적, 소극적)이 고객의 점포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점포에 대한 태도는 제품과 관련된 환경보다는 제품 외 환경과 관련이 큰 것으로 제시하였다.

물리적 환경

물리적 환경은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의 의식을 포함하는 것으로, 소비자 심리학에서는 고객이 서비스 구매를 위해 매장을 방문하여 구매와 소비과정이 종료되어 매장을 떠날 때까지 기업과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물리적 환경은 구매 의사결정, 제품/서비스 품질 평가의 단서가 된다. 구성요소는 시설의 내/외관, 디자인, 외부 안내 표지판, 주차장, 정원 등의 주변 환경, 실내장식과 표지, 가구와 장비 등. 벽지, 시설물의 배치, 동선, 공기의 질, 실내온도, 분위기, 음악, 색상, 냄새, 조명, 직원의 외모, 유니폼, 영수증, 명함, 전단지, 메모지, 문구, 웹사이트 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